뉴스센터

  • 한국위원회 소식
  • 국제환경뉴스
  • 뉴스레터
  • 하이라이트
  • 캘린더
  • twitter vimeo blog 네이버 해피빈
  • 후원 재능기부 인턴
  • 구독신청 신청취소

하이라이트

HOME > 뉴스센터 > 하이라이트

프런티어 2017: 떠오르는 환경문제
작성자: unepadmin 2018-01-26 10:35:44 | 215
 프런티어 2017: 떠오르는 환경문제


- 유엔환경계획, 연례보고서 ‘프런티어 2017’ 출간
항생제 내성부터 미세먼지 및 환경난민까지 6가지 주요 환경문제 다뤄 

 


부주의하게 버려진 항생제에서 어떻게 박테리아가 생산되는가? 해양보호구역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태양열 에너지는 개발도상국의 도시 간 에너지 간극을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유엔환경계획은 지구가 직면한 새로운 환경문제를 소개하기 위해 연례보고서 ‘프런티어 2017’을 출간했다. 보고서에서는 6가지 주요 환경문제를 다루고 있다: 항생제 내성, 나노 물질, 해양보호구역, 모래•먼지 폭풍, 태양열에너지, 환경난민



1) 항생제 내성

항생제 내성은 21세기 국제 공공보건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수십 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지나친 항생제 투여가 항생제 내성을 일으킨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발생시키고 증가시기는 과정에서 환경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한 연구는 관심을 받지 못했다.

항생제는 한번 투여되면 대부분 대사작용 없이 내성균과 함께 배설물을 통해 배출된다. 치사량에 가까운 다양한 항생제가 가정과 병원의 하수구 및 농업 유출수를 통해 배출된다. 배출된 항생제는 박테리아와 결합하여 박테리아의 번식을 더욱 촉진시키고 더 많은 내성균을 생산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항생제의 사용과 폐기, 오염물질, 내성균 배출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2) 나노 물질

합성생물학, 인공지능과 함께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나노 물질의 사용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나노 물질의 효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조작된 나노 물질이 미래에 어떤 위협을 가할지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나노 크기로 줄어든 물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환경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채 나노 물질이 계속 개발된다면, 미래에는 인류가 예상하지 못하는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과거 석면 노출로 인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했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피해사례가 아직 없다고 해서 결코 피해 가능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3) 해양보호구역

바다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남획과 석유 채굴뿐만 아니라 관광, 해안개발, 오염 등으로 해양 생태계는 파괴되고 해양생물 개체수는 급격히 감소했다. 바다는 전세계 산호초의 절반을 잃었고, 인간은 지속 불가능한 속도로 생선을 섭취하고 있다. 바다가 자연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속도가 인간이 자원을 고갈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해양보호구역은 바다와 해안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 중 하나다. 특히 17가지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성취하는데 해양보호구역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은 아주 중요하다. 해양보호구역은 해양 생태계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이끌어가는 주요 역할을 할 것이다.



4) 모래·먼지 폭풍

모래
·먼지 폭풍은 사막화를 야기한다. 모래·먼지 폭풍은 건조한 지역의 모래, 토사, 흙 입자를 침식시키는 강한 소용돌이 바람에서 발생한다. 소용돌이 바람은 작은 입자를 대륙과 해양을 넘어 수천 킬로미터 이상 운반하여 퍼트린다. 이 과정에서 작은 입자는 다른 오염물질과 섞여 미세먼지가 되고, 사람이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호흡기, 심혈관 질환 또는 폐암 등으로 사망할 수 있다.

삼림 파괴와 지속 불가능한 방식의 농업, 과도한 수자원 및 관개시설 개발 역시 모래·먼지 폭풍을 야기한다. 그러므로 모래·먼지 폭풍은 국가, 지역, 대륙의 경계를 넘어 환경 및 개발문제와 연계되어 있다. 장기적으로 모래·먼지 폭풍의 위협을 줄이려면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지속가능한 토양과 수자원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5) 태양열 에너지

전 세계 약 10억명의 사람들이 전기 없이 생활한다. 2030년에도 전기 없이 생활하는 인구가 약 7,8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전 세계적으로 태양열 에너지가 재생에너지로 도입된 이유는 시골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태양열 에너지는 도시 전력과도 관계가 있다. 약 8,810만 명에 달하는 개발도상국의 도시 인구가 전력 공급이 거의 없는 거주지에서 살고 있다. 소규모 태양열 에너지 시스템의 도입으로 전력 공급난을 겪는 인구의 약 95%가 거주하는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의 저소득층이 혜택을 입었다. 고성능 배터리와 낮은 가격 등 더 좋은 조건의 태양열 에너지 제품이 계속해서 생산되고 있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적절한 정책과 규제가 있다면 태양열 에너지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하나인 보편적 에너지 공급과 빈곤 종식을 이루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6) 환경난민

오늘날 우리는 유례없이 유동적인 세상에서 살고있다. 이 유동성은 아이디어, 재화, 화폐의 이동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동도 포함하고 있다. 이주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세계를 연결하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등 개발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환경문제로 인한 이주는 또 다른 문제를 낳고 있다. 환경 파괴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과 방식을 모두 바꾸어 놓는다. 기후변화, 인구증가, 소비증대, 환경파괴로 인해 미래에는 더 많은 이주민이 생길 것이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