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 한국위원회 소식
  • 국제환경뉴스
  • 뉴스레터
  • 하이라이트
  • 캘린더
  • twitter vimeo blog 네이버 해피빈
  • 후원 재능기부 인턴
  • 구독신청 신청취소

하이라이트

HOME > 뉴스센터 > 하이라이트

2017년 세계 환경의 날 슬로건 - Connecting People to Nature
작성자: 유넵 2017-03-09 17:02:18 | 6,870
첨부: 20170309_메인이미지_세계 환경의 날 테마.png (10.0 KB)
    


Connecting People to Nature

도시와 시골, 극지에서 적도까지
 
2017 세계 환경의 날 슬로건은 사람과 자연을 잇는다는 의미인 ‘Connecting People to Nature’ 입니다.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자연이 선사하는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나아가 지구를 위한 다짐을 새겨봅시다.

세계 환경의 날은 환경을 기념하는 유엔환경계획의 가장 큰 연례행사로, 올해는 캐나다에서 기념행사를 주최할 예정입니다. 환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세계 환경의 날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972년부터 매년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 정화활동부터 야생동물 보호 캠페인까지 세계 각국의 시민들은 수천 가지의 행사에 동참했습니다.






올해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Connecting People to Nature’를 통해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우리가 자연에 얼마나 많이 의존하여 살아가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자연과 사람 간의 관계를 올바르게 정립한다면, 자연을 소중히 아끼며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의 가치
최근 수십 년 동안 인간은 과학의 발전을 통해 자연이 인류의 번영에 다방면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해양과 삼림 및 토양이 이산화탄소나 메탄과 같은 온실가스의 광활한 저장고 역할을 하고, 농어업인들에게는 땅과 바다를 통해 식량자원을 제공합니다. 과학자들은 수백만 종의 다양한 생물에서 유전형질을 추출해 의약품을 개발합니다.

수십억 명에 달하는 전 세계 농업인들은 ‘자연과 연결되어(connected to nature)’ 매일 농사를 짓고, 지하수가 풍부한 우물과 비옥한 토양에서 생계를 꾸리고 있습니다. 이들은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또는 과도한 개발로 인해 생태계가 위협을 받는다면,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맑은 공기처럼 자연이 주는 금전적인 가치를 매기기란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부족함을 느끼기 전까지는 자연을 당연시 여기곤 합니다. 하지만 경제학자들은 캘리포니아 농장에서 과실수 수분을 돕는 곤충부터 하이킹으로 여가, 건강, 정신적 혜택을 주는 히말라야 산맥까지 ‘생태계 서비스(ecosystem service)’라고 칭하는 자연의 금전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 함께 공원으로!
올해 세계 환경의 날에는 국립공원과 자연보호 지역을 방문해보세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캐나다와 몇몇 국가에서는 공원을 무료 또는 할인된 금액으로 개장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과 자연보호 지역을 방문해 동식물을 관찰해보면서 자연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공원에서 발견한 동식물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내주시면 UNEP 디지털 채널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여러분은 시민 과학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자연의 모습을 기록하고, 특정 동식물의 종류를 식별할 수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록은 자연보호전략을 구축하고 생물다양성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이 될 것입니다. 

 

우리 가까이에 있는 자연
우리는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자연과 교감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벗어 던지고 맨발로 흙을 밟아보고 만져보는 것은 어떠세요? 한 여름 밤 하이킹을 나가 오직 청각과 후각에 의존하여 자연을 경험해보세요.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것입니다.

공원에서는 도심 속의 자연과 교감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버려진 공간을 녹지화 하는 일 또는 창가에 화단을 설치하는 활동 등을 통해 도시환경을 가꾸는데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땅 속을 파보며 그 속에 어떤 생명체가 살고 있는지도 발견해볼 수도 있습니다. 쓰레기 줍기를 자신과 약속해보거나, 인도 뭄바이 시민들의 활동에 영감을 받아 대규모 해변 정화활동을 시작해 볼 수도 있습니다.

6월 5일에만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유엔환경계획은 건강한 환경에 대한 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미션과 온라인 퀴즈를 제공할 예정이며,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자연은 아스팔트와 스마트폰 시대, 그리고 현대사회의 복잡함으로부터 여러분을 해방시켜줄 것입니다. 세계 환경의 날에는 인류와 자연이 함께 번영하기 위해 인류 모두의 화합을 촉구할 것입니다.

2017 세계 환경의 날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세계 환경의 날 홈페이지(worldenvironmentday.global)를 확인해주세요. 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새로운 소식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번역: 안유빈, 조근배

이 기사는 UNEP의"Connecting People to Nature – in the city and on the land, from the poles to the equator"를 번역 및 편집한 것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